건강지원사업
| 사업명 | 지원대상 | 운영일정 | 프로그램 내용 |
|---|---|---|---|
| 개별 작업재활 | 만 18세 이하 작업재활이 필요한 장애아동·청소년 | 주 2회 회기당 40분 |
개별 중재를 통한 신체·감각·인지 기능 향상 및 일상생활 적응 지원 |
| 그룹 작업재활 “어울러 배움” | 작업재활 대기자 중 학령전기 아동·청소년 | 주 1회 회기당 40분 |
기능 향상과 작업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그룹활동 및 사회성 발달 지원 |
| 펀앤조이 “친구야 놀자” | 그룹 활동이 필요한 학령전기 아동 | 주 1회 회기당 40분 |
규칙 지키기, 순서 기다리기 등 사회적 기술과 또래 관계 형성을 위한 그룹활동 지원 |
| 개별 재활운동 | 재활운동이 필요한 장애아동·청소년 | 주 2회 회기당 40분 |
맞춤형 재활운동을 통한 신체 기능 향상 |
| 개별 슬링운동 | 슬링운동이 필요한 장애아동·청소년 | 주 1회 회기당 40분 |
슬링장비를 활용한 체간 안전성· 근육 균형· 관절 및 자세 정렬 등 올바른 자세교정 운동 |
사회적응훈련
| 사업명 | 지원대상 | 운영일정 | 프로그램 내용 |
|---|---|---|---|
| 방과후교실 (원예교실) | 초등학교 재학중인 장애 아동·청소년 | 월 2회 (1, 3주차) 수요일 15:00~17:00 | 원예교실을 통한 정서 안정 및 사회적 관계 확대 지원 |
| 방과후교실 (공예교실) | 월 2회 (2, 4주차) 수요일 15:00~17:00 | 공예교실을 통한 소근육 발달과 집중력 향상 | |
| 방과후교실 (볼링교실) | 중·고등학교 재학중인 장애 아동·청소년 | 매주 화요일 16:00~18:00 | 볼링활동을 통한 신체기능 향상 및 사회적 교류 기회 제공 |
| 방학프로그램 (계절학교) | 초·중·고등학교 재학중인 장애 아동·청소년 | 연 2회 (여름, 겨울) | 방학기간 동안 다양한 교육 및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성과 대인관계 형성 지원 |
결연후원사업
| 사업명 | 지원대상 | 운영일정 | 프로그램 내용 |
|---|---|---|---|
| 아동결연후원사업 | 초·중·고등학교 재학중인 장애 아동·청소년 | 매월 1회 | 후원단체와의 결연을 통한 학습과 생활 안정 지원 |
가족지원사업
| 사업명 | 지원대상 | 운영일정 | 프로그램 내용 |
|---|---|---|---|
| 전환기 교육사업 | 초·중·고등학교 재학중인 장애 아동·청소년 및 보호자 | 연 1회 (7월 중) | 장애청소년의 자립과 성인기로의 원환한 전환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 |
발달재활서비스(언어바우처)
| 사업명 | 지원대상 | 운영일정 | 프로그램 내용 |
|---|---|---|---|
| 발달재활서비스 (언어재활) | 만 9세 미만 단순언어발달지연 아동 또는 만 18세 미만 장애 (자폐성, 지적, 시각, 청각, 언어, 뇌병변 등) 등록을 한 아동‧청소년 |
주 2회 (월 8회 기준) 연중 상시 운영 |
개인별 맞춤 언어치료(음운·어휘·구문·화용 수준) 수용·표현 언어 촉진 활동 의사소통 기능 확장 및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보호자 상담 및 가정 내 언어촉진 지도 |
| 모니터링 및 정기회의 | 발달재활서비스 이용 아동 및 보호자 | 모니터링(반기별 1회) 정기회의(분기별 1회) |
아동 발달 및 서비스 효과 모니터링 보호자 상담 및 만족도 조사 치료사 간 정기회의 및 사례 공유 |
| 지역사회 연계 | 발달재활서비스 이용 아동 | 연 3회 | 지역 내 유치원·어린이집과 협력하여 아동의 일상 적응을 위한 연계 지원 |
| 서비스 정기보고 | 발달재활서비스 이용 아동 | 분기별 1회 | 서비스 제공 과정 점검 및 조정 |